[인터뷰+] 로저리 리쿠르팅 플랫폼 오프니티 CTO “투명한 채용 경로와 인재 풀의 국가간 활발한 교류, 결제 시스템 통해 블록체인 틈새시장 파고들 것”
[편집자 주 :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전세계적으로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지배권을 확보하고, 실용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각국 정부의 지원이 소리 없는 전쟁처럼 치열합니다. 현재 IBM 푸드 트러스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SDS와 SK, KT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외에선 스위스 앰브로서스, 중국 징둥닷컴, 알리바바 등이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블록체인 해외 스타트업이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한 관점과 어떤 비즈니스에 활용이 가능한지 인터뷰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구직 커뮤니티 플랫폼 오프니티(Opennity)가 최근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기업과 전문 인력을 연결시키는 데 방점을 둔 오프니티 플랫폼의 핵심 비즈니스 취지는 블록체인생태계 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의 전문 인력 구인 시장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취업을 돕고 , 채용 루트를 넓혀 인재확보에 블록체인 기술이 잘 쓰일수 있도록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오프니티는 전 세계의 블록체인 인재를 한자리에 모아서 회사와 구직자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해 매칭을 시켜주는 소셜 리쿠르팅 플랫폼인 것이다. 지난달 31일 오프니티는 한국에서 밋업을 진행했다.
오프니티의 CTO 로저 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Roger는 IT 전문가로서 개발 경험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 및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 경력이 있다. 중국의 2만여명이 일하고 타이완, 홍콩, 중국등을 경유하는 8000개의 유통 경로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스포츠 의류 소매상 업체에서 매니저로 일한 경험이 있다.
현재 칭화대 박사 후보다.
Q1. 오프니티 플랫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예전같은 경우에는 인재 추천시 어느 한 기업에서 그 자리에 맞는 사람을 추천을 했다면 관련자가 식사를 대접하고 끝이 났었습니다.
그러나 오프니티 플랫폼 안에서는 서로 다른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을 추천하게되면서 매칭이 성공하게 되면 오프니티 안에서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오프니티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된 리쿠르팅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여기서는 모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기업의 경우 국가를 초월해 구직자를 구할 수 있고, 추천인의 경우에는 구직자가 매칭되었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을 받게 된다.
Q2. 추천인 매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추천인이 매칭이된 다음에는 오프니티 블록체인에서 기업이 추천인에 대한 평점을 매깁니다.
그래서 추천인이 어떤 사람을 추천했다는 평점을 통해 이 평점이 누적이 되면 기업이 인재를 찾을 때 매겨져 있는 추천인 랭킹이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추천인은 최상위 서비스 제공자와 카테고리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추적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통합 풀을 사용해서 기능적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오프니티가 채용을 통해 이뤄지게 해줍니다.
Q3. 생태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구직자 풀 안에는 서로 다른 니즈(needs)가 있는 기업들과 그리고 구직자, 추천인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고급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입니다.
두번째가 추천인이죠, 추천인의 경우에는 서비스를 받고 인재 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추천인은 독립적으로 기업들로 부터 링크를 받아 구직자들에게 전달합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과정이 공개된다는 데에 장점이 있습니다. 구직자가 신청서를 썼는지, 쓴 다음에 인터뷰를 거쳤는지 , 구직이 되었는지 모든 과정이 공개됩니다. 그래야 추천인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Q4. 왜 굳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나요
첫번째로는 투명성과, 두번째는 간편하고 빠른 해외결제플랫폼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전같은 경우 기업이 구인정보를 올리게 되거나 헤드헌터를 통하게 구인을 했지만 이 과정이 공개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구인정보가 오픈이 되면 더 좋은 인재와 많은 정보가 시장에 넘쳐날 것입니다.
구직자 측면에서도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서비스 공급자의 정보 데이터베이스도 있다는 것이죠.
일부 Fiat 투자 플랫폼이 작동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사용자는 NAT 플랫폼을 사용하여 그리고 해당 계정을 플랫폼의 포트폴리오에 연결하여 서비스 프로바이더 프로필을 개인화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쉽게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갖게 될 것이죠. 그리고 관심 사항, 활동 및 장기적 재무 목표에 따라 안전한 저장 영역에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Q5. 결제의 문제도 해결되나요
홍콩의 예를 들겠습니다. 홍콩에서는 헤드헌팅 회사가 많이 움직입니다. 헤드헌팅의 페이가 높은 편입니다.
3개월의 월급을 한 번 매칭에 받죠, 추천인의 보상 부분 역시 기업이 정하고, 기업 입장에서 구인 비용이 줄어듭니다. 송금시간 단축이란 장점도 있습니다.
시간과 수수료 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Q6. 다른 장점이 있을까요
헤드헌팅 관련 기업이 계약을 하게 된다면 기업이 비용을 보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한 계약을 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모든 구직활동이 끝나면 기업은 자동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추천인도 바로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프로페셔널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위치추적 효율성 향상을 통해 구직자 입장에서 더 많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잡 매칭 성공률도 따라서 높아지는 것이죠.
가령 기자님이 많은 블록체인 인재를 안다면 저희 오프니티 플랫폼을 통해 좋은 추천인이 될 수 있는 겁니다.
Q7. 글로벌 프로페셔널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위치 추적 효율성 향상은 어떤건가요
나라 간에 인재교환이 가능한 것입니다. 일본의 IT 업계 같은 경우 대만의 인재들이 필요하죠,
이런 예를 통해 가령 대학들의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지고 구인창이 오프니티 플랫폼을 통해 교환되거나 글로벌 회사를 통해 좀 더 활발한 인재 교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Q8. 회사는 어디에 있나요,
대만에 4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12명입니다. 홍콩에 본사가 있습니다.
한국에는 커뮤니티 매니저만 있습니다.